4. 쇼핑몰 카피
쇼핑몰의 카피는 어느 홈페이지의 카피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피의 매력도에 따라 그 상품을 클릭하느냐 마느냐, 다시 말하면 물건이 팔리느냐 안팔리느냐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벤트나 기획전을 홍보하는 카피, 광고 e-mail의 카피, 배너의 카피 등은 더욱 그러합니다. 좋은 쇼핑몰 카피를 쓰는 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범한 문구보다 숫자가 효과적이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 같은류의 카피를 보고 혹하는 순진한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특가세일, 폭탄세일 등은 기본이고 부도로 인한 눈물의 세일, 우리 망했습니다. 등의 전단지가 돌아다녀도 시큰둥한 세상입니다. 이럴 때 품위도 높이고, 호기심도 유발하고, 신뢰감도 높이는 카피 작성방법이 있으니 바로 숫자를 카피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인 카피 : 진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숫자를 이용한 카피 : 7천원을 아낄 수 있는 기회
- 일반적인 카피 : 최고의 인기상품을 소개합니다- 숫자를 이용한 카피 : 벌써 13만5천명의 고객님이 경험하셨습니다.
- 일반적인 카피 : 갈수록 많이 팔리고 있는 상품- 숫자를 이용한 카피 : 3주간 74%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한 상품
숫자를 사용한 카피에서 그 숫자를 산출하기가 어렵다는 분들도 있으시더군요. 여러분도 느끼셨겠지만 35냐 45냐 하는 실제 숫자가 그리 중요하지도 않고, 왜 35냐고 따지는 고객님도 없습니다. 그냥 숫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카피는 짧고 명료해야 하며 카피는 지나가는 눈길을 잡아야 합니다. 당연히 문장이 길면 한눈에 안 들어와 읽히지도 않겠지요. 5개~7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카테고리 분류하기
쇼핑몰은 다양한 상품군과 배송, 결제, 회원 및 각종 서비스 안내 메뉴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되는 웹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지 않으면 구매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지 못해 다른 쇼핑몰로 나가버리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쇼핑몰 카테고리(메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쇼핑몰 컨텐츠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배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4가지 분류인 상품 카테고리, 판매 촉진카테고리, 고객지원 카테고리, 서비스소개 카테고리를 차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상품분류 카테고리
상품분류 카테고리는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분류하는 쇼핑몰의 메인 카테고리 입니다.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다시 세분화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상품분류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품군을 기준으로 분류가장 일반적인 분류로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원피스, 투피스, 진(청바지), 캐쥬얼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제조사)를 기준으로 분류브랜드 중심으로 상품이 판매되는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 인라인, 명품 악세사리 쇼핑몰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오클리 등을 대메뉴로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용도,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을 취급하는 곳에서 간간히 쓰이는 분류방식 입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오피스웨어, 홈웨어, 아웃도어웨어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이효리스타일, 명품스타일, 송혜교스타일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런 분류는 장단이 있어 고객을 잘 파악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분류를 사용하는 경우 유행을 빠르게 따라가면서 구매자에게 이런 상품은 어떠세요?라고 권유하는 방식의 판매성향을 많이 갖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나는 이런 상품을 구매해야지! 하고 쇼핑몰에 들어오는 경우 오히려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의 분류를 잘 사용하면 타 쇼핑몰과 차별화 시키는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기준분류로는 가격대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선물용품 쇼핑몰에서 1만원대, 3만원대, 5만원대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카테고리를 분류할 때 위 기준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분류에서 상품군을 기준으로, 대분류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대메뉴의 개수가 많으면 좋은가 나쁜가의 논란도 많습니다. 개수가 10개 내외여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대분류를 4~5개 미만으로 가져가는 것은 상품수가 너무 적은 빈약한 쇼핑몰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 판매촉진 카테고리
기획전, 이벤트, 고객칭찬상품, 베스트상품모음 등 판매촉진을 위한 이벤트나 기획전 형식의 카테고리 입니다.상품수가 많지 않고 수시로 기획전 및 이벤트를 열기 어려운 소호형 전문쇼핑몰이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추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춘 쇼핑몰은 보다 좋은 구매조건을 찾기 위해 여기 저기 쇼핑몰을 찾아 다니는 고객에게 다가가기 좋은 카테고리 입니다. 또한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추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라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 고객지원 카테고리
쇼핑몰 서비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꼭 들어가는 기능들을 모아둔 카테고리 입니다. 회원가입부터 my쇼핑, 장바구니, 찜해두기(Wish list), 구매내역조회 등의 쇼핑관련 메뉴들과 고객상담게시판, FAQ 등 고객지원메뉴, 그리고 상품관련 정보 등의 컨텐츠나 커뮤니티성 게시판 등이 이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이런 메뉴들은 쇼핑몰에서 꼭 필요하지만 어느 쇼핑몰에서나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메뉴들입니다. 그래서 고객지원 카테고리를 잘 보이는데다 꼭 부각시켜 놓을 필요 없이 쇼핑몰 우측 맨 위에 조그만하게 보여주어도 고객들이 잘 찾아서 이용합니다.
• 서비스소개 카테고리
회사소개(쇼핑몰소개), 회원가입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등도 쇼핑몰에서 꼭 갖추어야 하는 메뉴입니다. 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법률상 갖추어야 합니다. 이런 메뉴도 별 중요하지 않은 메뉴라 소위 말하는 풋터메뉴(footer menu - 쇼핑몰 맨 아래에 위치)에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쇼핑몰 화면 기획하기
쇼핑몰 호스팅을 사용해 소호형 전문쇼핑몰을 오픈 하시는 고객님 중에 쇼핑몰의 메인 화면 기획안을 만들지 않고 쇼핑몰을 만드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해 화면기획을 만들기 어려우시면 꼭 빈 종이에 연필 등을 이용해 스케치를 하는 방법으로라도 꼭 화면기획 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기획 안을 만들지 않으면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만들기도 어렵고 나중에 만들고 나서 빠진 부분 때문에 수정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쇼핑몰의 메인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메인 화면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을 보다 부각시키고 많은 정보가 체계적으로 나열하기 위해 순서와 그 내용이 차지할 면적 등을 결정하여 화면기획을 하면 됩니다.
쇼핑몰의 카피는 어느 홈페이지의 카피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피의 매력도에 따라 그 상품을 클릭하느냐 마느냐, 다시 말하면 물건이 팔리느냐 안팔리느냐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벤트나 기획전을 홍보하는 카피, 광고 e-mail의 카피, 배너의 카피 등은 더욱 그러합니다. 좋은 쇼핑몰 카피를 쓰는 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범한 문구보다 숫자가 효과적이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 같은류의 카피를 보고 혹하는 순진한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특가세일, 폭탄세일 등은 기본이고 부도로 인한 눈물의 세일, 우리 망했습니다. 등의 전단지가 돌아다녀도 시큰둥한 세상입니다. 이럴 때 품위도 높이고, 호기심도 유발하고, 신뢰감도 높이는 카피 작성방법이 있으니 바로 숫자를 카피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인 카피 : 진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숫자를 이용한 카피 : 7천원을 아낄 수 있는 기회
- 일반적인 카피 : 최고의 인기상품을 소개합니다- 숫자를 이용한 카피 : 벌써 13만5천명의 고객님이 경험하셨습니다.
- 일반적인 카피 : 갈수록 많이 팔리고 있는 상품- 숫자를 이용한 카피 : 3주간 74%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한 상품
숫자를 사용한 카피에서 그 숫자를 산출하기가 어렵다는 분들도 있으시더군요. 여러분도 느끼셨겠지만 35냐 45냐 하는 실제 숫자가 그리 중요하지도 않고, 왜 35냐고 따지는 고객님도 없습니다. 그냥 숫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카피는 짧고 명료해야 하며 카피는 지나가는 눈길을 잡아야 합니다. 당연히 문장이 길면 한눈에 안 들어와 읽히지도 않겠지요. 5개~7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카테고리 분류하기
쇼핑몰은 다양한 상품군과 배송, 결제, 회원 및 각종 서비스 안내 메뉴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되는 웹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지 않으면 구매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지 못해 다른 쇼핑몰로 나가버리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쇼핑몰 카테고리(메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쇼핑몰 컨텐츠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배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4가지 분류인 상품 카테고리, 판매 촉진카테고리, 고객지원 카테고리, 서비스소개 카테고리를 차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상품분류 카테고리
상품분류 카테고리는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분류하는 쇼핑몰의 메인 카테고리 입니다.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다시 세분화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상품분류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품군을 기준으로 분류가장 일반적인 분류로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원피스, 투피스, 진(청바지), 캐쥬얼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제조사)를 기준으로 분류브랜드 중심으로 상품이 판매되는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 인라인, 명품 악세사리 쇼핑몰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오클리 등을 대메뉴로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용도,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을 취급하는 곳에서 간간히 쓰이는 분류방식 입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오피스웨어, 홈웨어, 아웃도어웨어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이효리스타일, 명품스타일, 송혜교스타일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이런 분류는 장단이 있어 고객을 잘 파악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분류를 사용하는 경우 유행을 빠르게 따라가면서 구매자에게 이런 상품은 어떠세요?라고 권유하는 방식의 판매성향을 많이 갖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나는 이런 상품을 구매해야지! 하고 쇼핑몰에 들어오는 경우 오히려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의 분류를 잘 사용하면 타 쇼핑몰과 차별화 시키는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기준분류로는 가격대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선물용품 쇼핑몰에서 1만원대, 3만원대, 5만원대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카테고리를 분류할 때 위 기준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분류에서 상품군을 기준으로, 대분류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대메뉴의 개수가 많으면 좋은가 나쁜가의 논란도 많습니다. 개수가 10개 내외여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대분류를 4~5개 미만으로 가져가는 것은 상품수가 너무 적은 빈약한 쇼핑몰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 판매촉진 카테고리
기획전, 이벤트, 고객칭찬상품, 베스트상품모음 등 판매촉진을 위한 이벤트나 기획전 형식의 카테고리 입니다.상품수가 많지 않고 수시로 기획전 및 이벤트를 열기 어려운 소호형 전문쇼핑몰이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추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춘 쇼핑몰은 보다 좋은 구매조건을 찾기 위해 여기 저기 쇼핑몰을 찾아 다니는 고객에게 다가가기 좋은 카테고리 입니다. 또한 판매촉진 카테고리를 갖추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라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 고객지원 카테고리
쇼핑몰 서비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꼭 들어가는 기능들을 모아둔 카테고리 입니다. 회원가입부터 my쇼핑, 장바구니, 찜해두기(Wish list), 구매내역조회 등의 쇼핑관련 메뉴들과 고객상담게시판, FAQ 등 고객지원메뉴, 그리고 상품관련 정보 등의 컨텐츠나 커뮤니티성 게시판 등이 이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이런 메뉴들은 쇼핑몰에서 꼭 필요하지만 어느 쇼핑몰에서나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메뉴들입니다. 그래서 고객지원 카테고리를 잘 보이는데다 꼭 부각시켜 놓을 필요 없이 쇼핑몰 우측 맨 위에 조그만하게 보여주어도 고객들이 잘 찾아서 이용합니다.
• 서비스소개 카테고리
회사소개(쇼핑몰소개), 회원가입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등도 쇼핑몰에서 꼭 갖추어야 하는 메뉴입니다. 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법률상 갖추어야 합니다. 이런 메뉴도 별 중요하지 않은 메뉴라 소위 말하는 풋터메뉴(footer menu - 쇼핑몰 맨 아래에 위치)에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쇼핑몰 화면 기획하기
쇼핑몰 호스팅을 사용해 소호형 전문쇼핑몰을 오픈 하시는 고객님 중에 쇼핑몰의 메인 화면 기획안을 만들지 않고 쇼핑몰을 만드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해 화면기획을 만들기 어려우시면 꼭 빈 종이에 연필 등을 이용해 스케치를 하는 방법으로라도 꼭 화면기획 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기획 안을 만들지 않으면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만들기도 어렵고 나중에 만들고 나서 빠진 부분 때문에 수정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쇼핑몰의 메인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메인 화면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을 보다 부각시키고 많은 정보가 체계적으로 나열하기 위해 순서와 그 내용이 차지할 면적 등을 결정하여 화면기획을 하면 됩니다.
• 쇼핑몰 메인 화면 구성요소
1. 사이트 아이디
사이트 아이디 대부분 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사이트 아이디는 가능하면 도메인을 사용해 만드는 것이 좋고 상징적인 로고만을 사이트 아이디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소호형 전문몰에서의 사이트 아이디는 가독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고객지원 카테고리 메뉴들
회원가입, my쇼핑, 장바구니, 사이트맵 등의 메뉴들이 모여져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이런 카테고리들은 쇼핑몰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메뉴이나 방문자들이 ‘우측상단 어딘가에 있을가야’하고 다 인지하고 있는 메뉴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메뉴들을 크게 부각시키기 부피를 크게 하거나 튀는 색을 사용할 필요 없이 깔끔하게 처리하면 됩니다.
3. 상품 카테고리 메뉴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메뉴들 모음으로 쇼핑몰화면에서 기준점이 되는 메뉴들 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에서는 이 메뉴들이 좌측에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그것도 작은 글씨로)가 많습니다. 메뉴가 아주 많지 않으면 가급적 상단에 가로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대메뉴 형태로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가장 잘 보이며 방문자가 가장 자주 클릭하는 메뉴니 만큼 사용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4. 메인 비주얼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디자인 요소가 적은 쇼핑몰에서 쇼핑몰의 분위기를 가장 잘 꾸밀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자리에 있으면서 이벤트 배너처럼 매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지 않는 부분이라 최근에는 그 사용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수시로 열리는 쇼핑몰이라면 메인비주얼을 과감히 빼고 그 자리를 기획전이나 이벤트 디자인으로 채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거의 없는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우, 또는 전체적인 상품수가 적은 쇼핑몰의 경우는 메인 비주얼의 카피와 디자인 품질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만들어야 합니다.
5. 이벤트(기획전)
쇼핑몰 메인 화면에서 메인비주얼의 영역이 약해지면서 가장 부각이 되고 있는 부분이 이벤트 부분입니다. 쇼핑몰에서 시간을 튀어 보여야 하는 영역이자 디자인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쇼핑몰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위 이벤트나 기획전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이 화면기획 할 때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가상품전, 대표상품전 처럼 상시 기획전을 갖추거나 또는 인기상품을 이벤트처럼 잘 포장하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지 않아도 상시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6. 대표상품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메인 화면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거의 70% 정도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 인기상품(또는 베스트상품)과 신상품을 1~2줄씩 보여주고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쇼핑몰인 인기상품과 신상품으로 쇼핑몰 전체를 획일적으로 채우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다 보니 쇼핑몰이 전체적으로 단순해 보이고 재미없어 보이기 까지 합니다. 평면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볼륨감 있고 재미있게 꾸미기 위해 쇼핑몰 메인화면에서는 좀 더 특색 있게 상품을 꾸며야 합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사회적 관심과 연계한 시즌상품 또는 세트상품기획 등을 도입해 꾸미면 주목성이 한결 좋아집니다. 또한 타이틀도 인기상품, 신상품처럼 어느 쇼핑몰에서나 천편일률적인 제목 보다는 ‘센스 있는 여성을 위한 제안’, ‘재구매가 많은 상품 모음’ 등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부가정보
쇼핑몰의 공동구매 같은 부가기능, 사용후기, 인터넷투표와 같은 부가 서비스, 그리고 고객안내 전화번호 및 배송안내 같은 부가정보가 모여져 있는 부분입니다. 꼭 들어가야 하고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할 컨텐츠는 특히 고객안내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안내, 고객불만신고 안내, 게시판 또는 메일상담안내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부각되는 것이 좋습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 이용을 가장 꺼려 하는 요인 중에 하나인 구매자의 불안심리를 약화시키기 위한 방편이기도 합니다.
8. 하단정보
종합쇼핑몰이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던 상관 없이 모든 쇼핑몰이 하단정보로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등의 메뉴와 쇼핑몰의 오프라인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법률상 꼭 넣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하단 정보를 잘 꾸미는 방법은 제휴사 로고나 수상 또는 관련사 로고들을 넣는 것입니다. 넣을 것이 없으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로고라도 넣으시면 됩니다. 이러면 안정되고 규모있는 쇼핑몰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경쟁사 분석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위 명언은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미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로 전면전을 치루는 것 보다 경쟁사의 약점과 경쟁사가 선점하고 있지 않은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전략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이 정해지면 그 아이템의 강자들(기존 쇼핑몰)을 선별해 쇼핑몰의 성공요소별로 부분 부분 나누어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 부분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경쟁사의 장점과 약점이 한 눈에 파악됩니다. 그 중 약점들을 보완하여 자신의 쇼핑몰에서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쇼핑몰을 기획하면 틈새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
• 경쟁사 분석 요소
1. 상품 분석 (상품라인 분석)어떤 상품을, 얼마나 많이, 어떤 가격에 팔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상품분석을 통해 자신의 쇼핑몰의 주력상품을 선정하고 어떤 가격에 어떤 분류로 쇼핑몰을 구성할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가 단품상품을 중심으로 팔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세트상품을 구성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벤트나 기획 전 등을 통해 차별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요분석요소 : 상품 카테고리분류방법, 전략상품 종류, 카테고리별 상품 수, 상품 가격, 이벤트 및 기획전 유무와 성격등.
2. 서비스 분석마일리지 서비스, 배송 및 반품, 고객응대서비스 등을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게시판에 배송기간 등에 대한 불만 등이 있으면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당일배송이 가능한 택배업체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차별화 나갈 수 있습니다. 주요분석요소 : 마일리지 유무, 고객게시판 유무 및 운영방법, 해피콜여부, 배송 및 반품정책, 회원정책등.3. 디자인 분석디자인 품질 및 디자인 컨셉을 파악합니다. 경쟁사의 디자인 품질이 그리 높지 않으면 디자인에 보다 많이 투자하고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블루계열의 컬러를 사용하면 오랜지 등의 컬러를 사용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품 경쟁사를 조사하던 중 경쟁사 대부분이 캐릭터 중심의 아기자기하고 유아틱(?)한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면 과감하게 엄마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시원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사용하면 경쟁사들과 구분되어 기억될 수 있습니다. 주요분석 요소 : 주요색상(key-color), 사이트 컨셉(친근감 중심인가 신뢰도 중심인가 등), 디자인 품질(상,중,하), 사용 편의성등.
4. 광고 / 제휴 마케팅경쟁사가 어떤 광고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들이 검색엔진의 검색어 광고 등도 시행하고 있지 않다면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쟁사가 동호회 등을 지원하고 있는지, 제휴사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분석요소 : 검색엔진 등록현황, 검색엔진광고현황, 동호회 연계여부, 제휴사 유무등.
5. 주요분석요소 : 상품상세설명, 상품매뉴얼 등 관련 정보 제공여부, 상품 당 상품이미지 제공 수, 사용후기등.
1. 사이트 아이디
사이트 아이디 대부분 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사이트 아이디는 가능하면 도메인을 사용해 만드는 것이 좋고 상징적인 로고만을 사이트 아이디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소호형 전문몰에서의 사이트 아이디는 가독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고객지원 카테고리 메뉴들
회원가입, my쇼핑, 장바구니, 사이트맵 등의 메뉴들이 모여져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이런 카테고리들은 쇼핑몰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메뉴이나 방문자들이 ‘우측상단 어딘가에 있을가야’하고 다 인지하고 있는 메뉴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메뉴들을 크게 부각시키기 부피를 크게 하거나 튀는 색을 사용할 필요 없이 깔끔하게 처리하면 됩니다.
3. 상품 카테고리 메뉴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메뉴들 모음으로 쇼핑몰화면에서 기준점이 되는 메뉴들 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에서는 이 메뉴들이 좌측에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그것도 작은 글씨로)가 많습니다. 메뉴가 아주 많지 않으면 가급적 상단에 가로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대메뉴 형태로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가장 잘 보이며 방문자가 가장 자주 클릭하는 메뉴니 만큼 사용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4. 메인 비주얼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디자인 요소가 적은 쇼핑몰에서 쇼핑몰의 분위기를 가장 잘 꾸밀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자리에 있으면서 이벤트 배너처럼 매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지 않는 부분이라 최근에는 그 사용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수시로 열리는 쇼핑몰이라면 메인비주얼을 과감히 빼고 그 자리를 기획전이나 이벤트 디자인으로 채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거의 없는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우, 또는 전체적인 상품수가 적은 쇼핑몰의 경우는 메인 비주얼의 카피와 디자인 품질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만들어야 합니다.
5. 이벤트(기획전)
쇼핑몰 메인 화면에서 메인비주얼의 영역이 약해지면서 가장 부각이 되고 있는 부분이 이벤트 부분입니다. 쇼핑몰에서 시간을 튀어 보여야 하는 영역이자 디자인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쇼핑몰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위 이벤트나 기획전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이 화면기획 할 때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가상품전, 대표상품전 처럼 상시 기획전을 갖추거나 또는 인기상품을 이벤트처럼 잘 포장하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지 않아도 상시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6. 대표상품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메인 화면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거의 70% 정도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 인기상품(또는 베스트상품)과 신상품을 1~2줄씩 보여주고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쇼핑몰인 인기상품과 신상품으로 쇼핑몰 전체를 획일적으로 채우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다 보니 쇼핑몰이 전체적으로 단순해 보이고 재미없어 보이기 까지 합니다. 평면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볼륨감 있고 재미있게 꾸미기 위해 쇼핑몰 메인화면에서는 좀 더 특색 있게 상품을 꾸며야 합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사회적 관심과 연계한 시즌상품 또는 세트상품기획 등을 도입해 꾸미면 주목성이 한결 좋아집니다. 또한 타이틀도 인기상품, 신상품처럼 어느 쇼핑몰에서나 천편일률적인 제목 보다는 ‘센스 있는 여성을 위한 제안’, ‘재구매가 많은 상품 모음’ 등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부가정보
쇼핑몰의 공동구매 같은 부가기능, 사용후기, 인터넷투표와 같은 부가 서비스, 그리고 고객안내 전화번호 및 배송안내 같은 부가정보가 모여져 있는 부분입니다. 꼭 들어가야 하고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할 컨텐츠는 특히 고객안내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안내, 고객불만신고 안내, 게시판 또는 메일상담안내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부각되는 것이 좋습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 이용을 가장 꺼려 하는 요인 중에 하나인 구매자의 불안심리를 약화시키기 위한 방편이기도 합니다.
8. 하단정보
종합쇼핑몰이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던 상관 없이 모든 쇼핑몰이 하단정보로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등의 메뉴와 쇼핑몰의 오프라인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법률상 꼭 넣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하단 정보를 잘 꾸미는 방법은 제휴사 로고나 수상 또는 관련사 로고들을 넣는 것입니다. 넣을 것이 없으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로고라도 넣으시면 됩니다. 이러면 안정되고 규모있는 쇼핑몰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경쟁사 분석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위 명언은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미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로 전면전을 치루는 것 보다 경쟁사의 약점과 경쟁사가 선점하고 있지 않은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전략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이 정해지면 그 아이템의 강자들(기존 쇼핑몰)을 선별해 쇼핑몰의 성공요소별로 부분 부분 나누어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 부분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경쟁사의 장점과 약점이 한 눈에 파악됩니다. 그 중 약점들을 보완하여 자신의 쇼핑몰에서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쇼핑몰을 기획하면 틈새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
• 경쟁사 분석 요소
1. 상품 분석 (상품라인 분석)어떤 상품을, 얼마나 많이, 어떤 가격에 팔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상품분석을 통해 자신의 쇼핑몰의 주력상품을 선정하고 어떤 가격에 어떤 분류로 쇼핑몰을 구성할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가 단품상품을 중심으로 팔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세트상품을 구성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벤트나 기획 전 등을 통해 차별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요분석요소 : 상품 카테고리분류방법, 전략상품 종류, 카테고리별 상품 수, 상품 가격, 이벤트 및 기획전 유무와 성격등.
2. 서비스 분석마일리지 서비스, 배송 및 반품, 고객응대서비스 등을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게시판에 배송기간 등에 대한 불만 등이 있으면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당일배송이 가능한 택배업체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차별화 나갈 수 있습니다. 주요분석요소 : 마일리지 유무, 고객게시판 유무 및 운영방법, 해피콜여부, 배송 및 반품정책, 회원정책등.3. 디자인 분석디자인 품질 및 디자인 컨셉을 파악합니다. 경쟁사의 디자인 품질이 그리 높지 않으면 디자인에 보다 많이 투자하고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블루계열의 컬러를 사용하면 오랜지 등의 컬러를 사용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품 경쟁사를 조사하던 중 경쟁사 대부분이 캐릭터 중심의 아기자기하고 유아틱(?)한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면 과감하게 엄마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시원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사용하면 경쟁사들과 구분되어 기억될 수 있습니다. 주요분석 요소 : 주요색상(key-color), 사이트 컨셉(친근감 중심인가 신뢰도 중심인가 등), 디자인 품질(상,중,하), 사용 편의성등.
4. 광고 / 제휴 마케팅경쟁사가 어떤 광고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들이 검색엔진의 검색어 광고 등도 시행하고 있지 않다면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쟁사가 동호회 등을 지원하고 있는지, 제휴사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분석요소 : 검색엔진 등록현황, 검색엔진광고현황, 동호회 연계여부, 제휴사 유무등.
5. 주요분석요소 : 상품상세설명, 상품매뉴얼 등 관련 정보 제공여부, 상품 당 상품이미지 제공 수, 사용후기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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